십신의 혼잡이 좋은 경우에 대한 설명,자월 기토 일간,편재격 사주 풀이
사주에서 특정 십신의 성분이 혼잡된 경우 일반적으로 자평명리적 관점에서는
이것을 좋지 않게 본다.
예를 들어, 관살혼잡의 경우 정관과 편관이 섞여서 투출한 것을 말하며,
이것은 사주를 탁하게 하는 요소로 보아 안 좋게 보게 된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특정 십신이나 성분이 사주에 혼잡되어 나타나도
이것이 좋게 작용하거나 나쁘지 않게 작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사주적으로 살펴보자.
아래와 같은 사주가 있다.
겨울의 기토 일간으로,월령은 자수로
격은 편재격, 재격이다.
재성은 일간이 극하는 성분으로
토 일간에게는 오행으로 수가 재성이 된다.
음양이 같으면 편재,다르면 정재가 된다.
사주에 재성이 해수,자수,자수로 많다.
겨울의 사주로 수가 많아 한하며 물이 얼게 될 수 있는 사주이다.
천간,년간에 병화가 있고 시간에 정화가 있으며
병화와 정화가 화로 빛과 열을 뿌리고 있으며
이 병화와 정화는 조후용신 역할을 하고 있다.
조후용신이란
여름에 태어난 사주는 너무 뜨겁지 않게 식혀 주는 수가 조후용신이 되고
겨울에 태어난 사주를 얼지 않게 해동해 주는 화가 조후용신이 된다.
조후의 후는 계절,절기,기후 등을 의미하는 후이다.
후 候 는 기 후의 의미가 있다.
이 때, 병화와 정화는 기토에게 각각
정인,편인으로 인수가 병출하여 인수혼잡,십신혼잡이 된다.
인수는 일간을 생하는 성분으로 토에게는 화가 인수가 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십신혼잡으로
안 좋게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사주의 경우는 약간 다르게 볼 수 있는 것이
겨울의 사주에 수가 얼기 쉬운 것을 병화가 해동하고
정화가 덥혀 주니, 병화,정화가 조후용신으로 각각 역할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년간 병화가 지지에 묘목이 있으나
뿌리가 약한데 정화가 가세하여 병화를 도우니
이 경우에는 인성혼잡이라도 사주에서 이 혼잡이 나쁜 것만은 아니고
좋은 작용이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병화,정화가 조후용신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혼잡이 나름 좋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인성혼잡으로 인한 폐해도 나타나게 되어 있으나
사주구성 상 좋은 부분이나 역할이 분명히 있다는 것이다.
또 병화,정화는 재성이 태과하여 많은 사주에서 일간을 생조하는 역할을 하니
억부용신의 관점에서도 길하며 억부용신과 조후용신을
겸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사주의 성분이나 글자가 억부용신과 조후용신을 겸하면
그 성분이나 글자는 작용이나 길한 부분이 더 커지게 된다.
그 작용이 일간에게 더 좋아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사주의 경우에는 인성혼잡과 십신혼잡이라도
혼잡의 폐해가 있더라도 이 성분이나 글자는 좋은 역할을 하게 되므로
길신으로 볼 수 있고, 혼잡이라도 가可 하다,
어느 정도 좋다라고 얘기할 수 있다.
이렇게 사주에서 혼잡이 좋게 작용하는 경우도 간혹 있게 된다.
자평명리에서 살펴야 하는 부분 중의 하나가 이런 사주의 구성과 함께
사주의 성분이 탁하게 작용하는가, 좋게 작용하는가,
탁하게 작용하는 것 같으나 사주 구성에서 변화되어
좋게 작용하는가하는 이런 부분들을 살펴 보아야 한다.
격국에서 구응 救應을 살피는 것도 이런 변화작용을 살피는 것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부분 을 이해하면 사주가 좀 더 제대로 보이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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